본문 바로가기

IT Story/economy

[예병일의 경제노트] 미국의 백만장자에게서 배우는 부자가 되는 길

2005년 4월 14일 목요일

미국의 백만장자에게서 배우는 부자가 되는 길

(예병일의 경제노트, 2005.4.14)

내가 학교에 다니고 있을 때, 아내는 교사였습니다. 우리의 수입은 적었지요. 그러나 우리에게는 항상 규칙이 있었습니다. 저축하는 것이었죠. 그때도 우리는 저축을 했습니다. 돈이 없으면 투자를 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 첫번째로 해야할 일은 저축이지요.

11세 때도 나는 식료품점에서 일하고 받은 첫 봉급 50달러를 저축했습니다. 오늘날도 마찬가지입니다. 단지 현재는 동그라미의 수가 달라졌다는 것뿐이지요. 동그라미는 더 많아졌지만, 규칙과 원칙은 같습니다.






절약과 저축은 부자가 되기 위한 필수요인입니다.
반대로 '부자로 보이기 위해서', '즐거운 소비를 위해서'라는 목표로 일을 하는 태도는 부자가 되는 것을 불가능하게 해주는 방해요인입니다.

토마스 스탠리 박사가 미국의 백만장자를 연구하면서 만난 한 부자는 "나의 원칙은 저축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먼 옛날 11살 때 아르바이트를 했을 때도, 그리고 지금 많은 돈을 벌고 있을 때도, 동그라미의 수만 달라졌을 뿐 그 원칙은 동일하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스탠리 박사가 만난 백만장자 사업가인 앨런은 자신의 인생 목표가 '부자로 보이는 것'이 아니라 '재정적으로 자립하는 것'이라고 밝혔다고 합니다.
"당신의 목표가 재정적인 안정이라면 당신은 그렇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만일 당신의 동기가 즐거운 인생살이에 쓸 돈을 버는 것이라면.... 결코 성공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규모는 각자 다르지만, 우리 주위에는 소비를 위해, 부자로 보이기 위해, 즐거움을 위해 돈을 벌고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반면에 어떤 이들은 '재정적으로 자립하기 위해' 돈을 벌고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누가 '진정한 부자'가 되고 행복한 삶을 만들어 나갈지는 너무도 명확합니다.

1. 당신 가족이 연간 의식주 비용으로 지출하는 액수가 얼마인지 알고 있습니까?
2. 당신의 재정적 미래를 계획하는 데 많은 시간을 투자합니까?
3. 당신은 검소합니까?

스탠리 박사가 당신에게 묻고 있습니다.
당신은 이 질문 모두에 "예"라고 답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