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금융시장 진출 SWOT 분석

S (강점)
·금융시장 연 6% 성장, 6000억 달러 규모
·중산층 증가, 주택 관련 산업 붐
·2020년까지 경제활동인구 4700만명 증가
·신규증가 6000만 가구 2009년까지 은행신규 고객

W (약점)
·소매금융 2004년 400억달러 연간 30% 성장 불구 GDP의 7% 수준
·자산 관리 분야 350억달러로 GDP의 약 6%에 불과
·국가 주도적 운영으로 자율권 측면에서 제약이 많이 작용
·여전히 중·단기적으로 지분 취득하는데 어려움이 존재

O (기회)
·2009년 은행시장 개방 앞두고 금융규제 크게 완화
·소매금융 높은 잠재력 지닌 영역으로 부상
·해외 지분 26%의 규제 속 보험서 국내외 제휴 활발

T (위협)
·인도 금융 시장의 구조적인 특성 파악 필수
·금융 서비스 산업은 도시 지역만을 집중적으로 대상
·국제적인 은행들의 글로벌 운영 플랫폼 인도서 약점 작용 우려
·정보와 관련한 인프라는 발전단계, 기술적인 이슈 파악해야


전략적 고려사항

- 국내 기업들에 비해 보유하고 있는 경쟁 우위적인 요소를 극대화할 수 있는 상품들을 제공하고 타깃인 인도 시장의 수익성 구조를 가늠해야

- 글로벌 스탠더드의 운영 방식을 고집하지 말고 인도 시장의 특성 및 변화에 맞게 현지화 하는 유연성 확보

- 인도에 있는 자원들-교육받은 인력,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지역 시장 등-을 충분하게 활용

- 인도 시장에 존재하는 제도적인 환경 및 규제들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기회를 포착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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